재활정보 상세

HOME > 자료실 > 재활정보 상세

수학 관련 장애인용 대체자료 제작 표준화

작성자:울산시각장애인복지관 | 작성일자:2020.01.15

국립장애인도서관이 6일부터 수식 및 수학기호의 음성변환 규칙을 제정하고 수학 관련 장애인용 대체자료 제작의 표준화를 위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점자를 읽지 못해 음성(소리)을 통해 수학문제를 풀어야만 하는 시각장애인·저시력자를 위함이다.

그동안 장애인복지관과 점자도서관 등에서 대체자료를 제작할 때 수식 읽기 표현에 대한 규정이 부재해 제작자가 임의로 수식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 학습 시 어려움을 호소하는 장애인이 많았다.

이에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용어를 기반으로 MathSpeak 표준규격을 접목해 수식의 음성변환 규칙을 정의했다.

또한, 서비스는 교육과정(초·중·고)과 독음의 수준(간략 읽기, 상세읽기)을 고려했으며, ‘수와 연산’, ‘문자와 식’, ‘기하’, ‘집합과 명제’, ‘함수’, ‘확률과 통계’ 6개 영역으로 분류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http://nld.nl.go.kr) > 대체자료 신청 > 수식독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이용자뿐만 아니라 제작자의 편의성도 고려해 ASCIIMath(DAISY)와 MathML(EPUB) 형식으로 제공하며, 수식 표현의 모호성을 해결하고 대체자료 제작의 표준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DAISY란 시각장애인 등 일반 인쇄물을 읽기 어려운 독서장애인들의 정보접근을 위해 개발된 디지털음성도서 국제표준 포맷이며, PUB는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에서 제정한 전자출판물 표준으로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통해 컴퓨터나 휴대단말기로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디지털 도서를 총칭한다.

정기애 관장은 “현재는 고등학교 1학년 공통수학 이하 범위로 제한하고 있지만 향후 대학수학 범위까지 확대해 시각장애인의 포용적 교육 기회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